OPatch Users's Guide

IT / / 2020. 10. 4. 01:39
반응형

이 포스팅은 2015년 2월 28일에 작성된 예전 블로그 글을 새로이 옮긴 것입니다. 참고바랍니다.


 

이 문서는 OPatch User's Guide(E39376-07)를 번역한 것입니다.

 

용어 사전(Glossary)

Patch

패치는 기존의 코드나 소프트웨어 문제를 수정하기 위한 한 개의 코드 또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패치에는 보안상의 취약점이나 기타 오류 수정 사항이 포함되어 있어, 유용성과 성능을 개선합니다.

 

Bundle Patch

Bundle Patch는 특정 제품 또는 컴포넌트를 대상으로 하는 누적된 패치들의 모음집입니다. 이 패치는 제품의 요구조건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 발표됩니다. maintenance pack, service pack, MLRs, cumulative patch 또는 update release로서 Bundle Patch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Diagnostic Patch

Diagnostic Patch는 오류를 수정하거나 오류 수정 사항들의 모음을 진단 또는 검증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test patch, Fix Verification Binary(FVB) 또는 e-fix로서 Diagnostic Patch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Interim Patch(=One-off Patch)

Interim Patch는 일회성 오류 수정, 오류 수정 사항들의 모음 또는 특정 고객의 보안 패치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패치는 특정 고객의 특정 오류에 대응하므로, Oracle Support의 지시가 없은 한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security one-off, exception release, x-fix, PSE, MLR 또는 hotfix로서 Interim Patch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Patch Set

각 릴리즈 간에 Oracle이 오류의 수정 사항을 제공하는 주된 방법. Oracle에서는 여러개의 패치를 묶어서, 동시에 철저히 테스트하며 패키지화하여 쉽게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패치는 새로운 기능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추가 인증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Patch Set 내의 오류 수정 사항들은 모두 테스트하였으며, 서로 연계되어 작동합니다.

 

Patch Set Update(PSU)

특정 제품 버전(기본 릴리스 또는 Patch Set)에 대해 안정적이고, 사전 예방을 위한 누적 패치 모음을 말합니다. PSU는 누적되며 SPU(이전에는 CPU라고 불렸습니다.) 패치의 모든 보안 수정 사항 및 추가 수정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atch Update(SPU)

Security Patch Update(SPU)는 보안 관련 오류 수정들의 누적 모음집입니다. 보통 SPU는 정기적으로 발표됩니다. SPU는 예전에는 Critical Patch Update 또는 CPU라고 불렸습니다.

 

Critical Patch Update(CPU)

Critical Patch Updates(CPUs)는 Oracle 제품의 보안 수정 사항을 발표하는 주된 방법입니다. CPU는 이전의 CPU에 대해 누적되어 일반적으로 보안에 대한 수정 사항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Singleton

한 개의 오류를 수정하는 패치

 

MLR

Merge Label Request. 여러 오류를 수정하는 패치 묶음

 

Patch Conflict

만약 패치가 다른 패치로 이미 변경된 사항에 대해 다시 변경을 시도할 경우, 이들 두 개의 패치는 충돌이 발생하며, 이 중 하나의 패치만 설치됩니다(merge patch 또는 overlay patch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Superset Patch

만약 적용할 특정 패치가 이미 설치된 패치의 모든 수정 사항 및 추가 수정 사항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 밖에 더 많은 수정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면, 이는 Superset Patch로서 패치 간 충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Combination Conflict

만약 설치되는 패치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하나 이상의 패치와 충돌한 경우, 이는 Combination Conflict로 간주됩니다. 이 경우 OPatch는 충돌이 발생한 패치를 모두 삭제하고 최신의 패치를 적용합니다.

 

Merge Patch

Merge Patch는 충돌하는 여러개의 패치가 한 개의 패치로 통합된 패치입니다.

 

Overlay Patch

개별 패치가 PSU와 충돌할 경우, PSU 패치와 공존하는(PSU 패치를 필요로 하는) 최신 패치를 제공함으로써 패치의 충돌을 해결합니다. 최신 패치는 PSU를 덮어쓰기 때문에, Overlay Patch의 전제 조건은 PSU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